본문 바로가기

소식

[서울시당 월간 소식] 10월의 서울시당

안녕하세요, 노동 서울입니다. 서울에서는 원 분들과 더 좋은 소통을 하기 위해 월간소식을 달마다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한 달 동안 서울에서는 어떤 활동을 주로 했고, 어떤 사업들을 진행했는지 보시고과 소통하는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졌습니다. 서울 원여러분 모두 감기 조심하세요~
<10월 한마디>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에서 신고리5,6호기 건설을 지속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북한의 미사일 실험, 그리고 6차 핵실험
한반도는 언제 터질지 모르는 핵과, 언제 생길지 모르는 전쟁으로 평화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평등, 생태, 평화, 연대의 가치를 가진 노동
반전, 반핵, 평화를 이야기 해왔습니다.

매주 화요일 청와대 앞에서 진행되는 사드배치 반대 1인시위, 소성리에서 열린 평화하자 페스티벌 모든 핵을 반대하고, 평화를 위한 그 걸음에 언제나 서울이 함께 하겠습니다.
<10월 주요사업> 
 
10/12 영화 ‘안녕 히어로’ 단체관람

여기에 내용을 입력하세요영화 ‘안녕 히어로’는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투쟁을 해고노동자 사자의 아들이신 ‘현우’의 관점에서 바라 본 영화입니다. 서울의 여러 원들과 함께 이 영화를 상영한 후, 영화 감독인 이영희 감독님과,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복직을 위해 열심히 투쟁하셨던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자동차 지부장님을 모시고 GV를 진행했습니다.
 
10/14 ~ 10/15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평화하자> 페스티벌 in 소성리

10월 14~15일 이틀 동안 성주 소성리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평화하자’ 제1회 대회가 열렸습니다. 노동 탈핵운동본부(준)이 공동 주최한 이 행사에 노동 대구시, 대전시, 부산시서울, 울산시 등 원 40여 명이 함께했습니다. 아름답고 평화로운 성주 소성리 마을에서 벌어지고 있는 전쟁 위협을 막고, 평화로운 세상을 열기 위한 모든 핵을 반대한다는 우리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핵 없는 세상, 전쟁 없는 세상을 위한 공동의 실천을 모색했습니다.
 
 
10/17 탈핵 토론회 <문재인 정부와 탈핵운동, 어디에서 시작할 것인가?>

‘2079년 탈원전’,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등 허울뿐인 ‘탈핵’ 정책으로 국민들을 기만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 하에서, 탈핵운동의 과제와 앞으로 탈핵운동이 나아가야 할 바에 대해 토론하는 토론회를 진행했습니다. 탈핵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진 만큼, 이 날 토론회에서도 많은 원/비원 분들이 참석해주셨습니다. 우리 모두의 평화를 위해 탈핵은 2079년이 아니라 지금 장 실현되어야 할 것입니다. 
→ 후기 및 자료집 보러가기: https://goo.gl/NwrHKc
 
 
10/19 지역정치학교 1강 <성 인지적 관점으로 정책 바라보기>

서울과 경기도이 주최하는 ‘지역정치학교’의 첫 번째 강연을 했습니다. 1강의 주제는 ‘성 인지적 관점으로 정책 바라보기’였습니다. 젠더로 다시 여는 연구소의 권문영 선임위원님께서 강사로 초청되어 강연을 진행해주셨습니다. 강의는 젠더감수성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했습니다. 이후 여성정책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를 하나하나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정운동을 하고 있는 많은 원들에게 유익한 강의였던 것 같습니다. 
지역정치학교 다음 강연의 주제는 ‘도시란 무엇일까? 도시재생과 지역정책’입니다. 다음 강연에도 많은 원 분들이 참석하셔서 함께 공부하고 고민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ㅎㅎ
 
10/24 책 읽는 서울 

10월 책 읽는 서울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달의 추천 책은 김보화 전 여성위원장님이 추천해주신 ‘그럼에도 페미니즘’이라는 책이었습니다. ‘그럼에도 페미니즘’은 올해 1월에 쓰인 책으로,메갈리아/데이트폭력/퀴어 페미니즘/성매매 등 2015년 이후 이슈가 된 다양한 페미니즘 논쟁들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민감한 이슈들을 다룬 책인 만큼, 이 날의 토론도 늦은 밤까지 이어졌습니다. 
11월에도 책 읽는 서울이 진행됩니다! 11월에는 원 분들이 직접 추천해주신 책을 읽고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관련해서 추천위원 모집을 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원 분들께서는 서울 페이스북 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자세한 안내사항을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0/28  서울 야유회 <탈핵은 자전거를 타고> 

날씨 좋은 가을의 주말! 서울 야유회를 다녀왔습니다. 잔디밭에 모여 앉아 서로 인사를 나눈 후, 함께 탈핵을 알리는 등배너 등을 달고 자전거로 한강변을 달렸습니다. 주말 나들이를 나온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이후 함께 음식을 먹으며 담소를 나누고, 한강의 야경을 감상했습니다. 
 
<10월 활동>

10.10 [시] 사드배치 반대 1인 시위 
10.12 [시] 영화 ‘안녕히어로’ 단체관람 
10.14 [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평화하자> 페스티벌(~10.15) 
10.16 [시] 운영위원회 
10.17 [시] 사드배치 반대 1인 시위 
[시] <문재인 정부와 탈핵운동, 어디에서 시작할 것인가?> 토론회 
[원이 한다] 상남 도시문제 세미나 <빨갱이들이 바라 본 도시2> 
10.19 [시] 지역정치학교 <성별영향분석으로 본 정책평가> 
10.20 [은평] 맥주파티 
10.22 [은평] 운영위원회 
[관악] 영화소모임 씨네21 <다시 태어나도 우리> 
10.23 [시] 신고리 5.6호기 공사재개 반대 기자회견 
10.24 [시] 사드배치 반대 1인 시위 
[시] 책 읽는 서울 
[원이 한다] 강남 도시문제 세미나 <빨갱이들이 바라 본 도시3> 
10.25 [시] KT민주화연대 출근 선전전 
[시] 세종호텔 후원주점 
10.26 [관악] 탈핵 선전전 
10.28 [송파] 기본소득 토론회 
[시서울 야유회 <탈핵은 자전거를 타고> 
10.29 [관악] 여성주의 수다회 란각 
10.31 [시] 사드배치 반대 1인 시위 
[원이 한다] 강남 도시문제 세미나 <강남 개발에 대한 뒷담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