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서울시당 월간 소식] 11월의 서울시당

노동 서울 월간소식
11월의 서울


가을이 지나고 어느덧 겨울이 찾아왔습니다. 
올 11월은 전태일 열사가 돌아가신지 47주기가 되는 해입니다. 
47년이 지난 지금 우리의 삶은 바뀌었을까요? 

지난 대회 이후 기본소득정치연대, 반핵평화의제기구, 노인의제모임 등 다양한 사회운동기구들이 만들어지고, 준비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은 11월동안 20대, 30대 원모임 등을 진행하여 
원들과 더 가까워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의제운동과 원들에게 더 가까워지는 서울
이러한 힘을 바탕으로 우리의 삶을 바꾸는 노동으로 원여러분들과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11.3 서울지역 기본소득 원모임

기본소득 서울 원모임에서는 [로봇의 부상]을 읽고 로봇과 인공지능의 발달이 사회에 가져올 충격과 여파, 기본소득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1.4 서울 30대 원모임

청년인듯 아닌듯, 대학원을 다니거나, 바쁘게 일하며 빠듯한 일상을 보내는 30대 원들의 '요즘'이야기를 들으며 연애와 결혼, 30대가 활동할 수 있는 방법, 우리 에 대한 생각과 어떤 활동들이 필요한지, 하고싶은지 등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11.8 지역정치학교 2강
‘도시’란 무엇일까? 도시재생과 지역정책

두 번째 강의에서는 노동 원이자 비정규노동자의 집 ‘꿀잠’을 설계한 정기황 문화도시연구소 소장을 모시고 <‘도시’란 무엇일까? 도시재생과 지역정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정기황 소장은 ▲ 도시를 바꿔라 인생을 바꿔라 ▲ 일본의 시빌 미니멈(civil minimum : 도시가 연히 갖추어야 할 최저한의 조건, 이를테면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최저한도의 상태) ▲ 서울에서의 도시권 변화 등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11.10 서울 20대 원모임

대학을 다니고 있거나,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거나 바쁜 20대의 삶을 살고 있는 서울의 20대 원들이 모여 원모임을 진행하였습니다.

노동에 입하게 된 계기, 에서 무슨 활동들을 하고 싶은지 대화를 나누며, 앞으로도 정기적인 모임을 지속하기로 하였습니다.

 
11.11 정치개혁공동행동 페스티벌

정치개혁 혹은 개헌에 공감하는 모든 단체들이 부스를 차리며 페스티벌을 진행하였습니다. 

노동은 녹색, 민중과 함께 정치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제정연석회의 차원에서 선전전을 진행하고, 기자회견을 진행하였습니다.
 
11.12
전태일 열사 47주기 공동행동 
RIGTH NOW
전태일 열사 정신계승 전국노동자대회

전태일 열사 47주기 공동행동 RIGHT NOW에 참석하여, 단체교섭이 결렬된 맥도날드를 규탄하였습니다. 또한 차별받지 않고 일할 권리, 기본소득 받을 권리, 최저임금 1만원을 받을 권리 등 지금 장 필요한 우리의 권리들을 이야기하였습니다.

이후 시청광장에서 열리는 전국노동자대회 본대회에 참여를 하였고, 광화문까지 행진 한 후 마무리 하였습니다.

 
 
11.16 반올림 10주년 문화제

반도체 노동자 인권과 건강지킴이 ‘반올림’이 만들어진지 10년이 되었습니다. 
[10년의 변화, 그러나 변하지 않은 것]을 주제로 진행된 문화제는 서울 남부지역의 원들과 함께 참여 했습니다.
 
11.17 기본소득 개헌 정치캠페인

서울에서는 신촌역 인근에서 기본소득 개헌을 알리는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단지 정치구조를 바꾸는 것뿐인 개헌이 아니라, ‘나’의 삶을 바꾸고, ‘우리’의 삶을 바꾸는 개헌을 위해 기본소득을 이야기하고 알렸습니다. 신자유주의, 성장주의 사회에서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기본소득이 사회구성원의 권리로서 보장되어야 할 것입니다. 
 
11.22 지역정치학교 3강 
“도로 및 교통 정책에 대한 
노동의 관점”

3강에서는 김상철 나라살림연구소 연구위원(전 서울 위원장)이 "도로 및 교통 정책에 대한 노동의 관점"이라는 주제로 열띤 강연을 했습니다. 

김상철 연구위원은 강의에서 "대중(mass) 교통이 아닌 공공(public) 교통으로, 기술공학을 넘어 사회정책으로 교통 정책을 바라보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런던의 사례와 영국 노동의 정책도 살펴보면서 우리 의 진보적인 도로 및 교통 정책에 대해 고민해 보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11.26 서울 장애평등 교육

“장애인에 대한 일체의 차별을 철폐하고 다양한 장애인 특성을 고려하여, 동등한 일상활동과 완전한 참여의 권리가 보장되도록 실천한다” 

노동의 강령에서도 보장하고 있는 장애인 인권과 평등한 사회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자리였습니다.
 
11.28 책 읽는 서울

11월 책 읽는 서울은 박노자 원이 추천을 한 ‘러시아 혁명사 강의-박노자 지음’을 읽으며 이야기를 진행하였습니다. 

각자 생각하고 있는 레닌, 스탈린, 트로츠키에 대한 이야기와 적색개발주의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11.30 반핵평화의제기구 수도권 간담회

서울, 경기도, 인천시이 함께한 이번 간담회는 탈핵운동본부의 사회운동기구 전환에 대해 논의하고 전망을 밝히는 자리였습니다. 탈핵운동본부에 함께하고 있는 부산시배성민 부위원장이 직접 올라와 탈핵운동의 반핵/평화운동으로의 확장의 이유와 전망 등에 대해 원들과 토론했습니다. 

광고
 
2017 서울 송년회

2017.12.22 (금) 19:30

경의선 공유지 기린캐슬
 
서울 커피 판매

예가체프 드립백
마스터블렌디드 드립백
1박스 8개 1만원

입금계좌
신한 100-028-565470 
노동 서울특별시

배송일
12월 11일 월요일 일괄배송

문의전화
02-786-6655

 
2017 연말 세액공제 

홍세화  고문님이 회장을 맡아주신 
노동 중앙후원회를 알고 계신가요?? 

이제 비원도 노동에 후원을 할 수 있습니다.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 
10만원 초과분은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 계좌번호로 계좌이체를 해주시거나 
아래 주소로 들어가셔서 CMS출금을 신청하실 수 있어요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입금 후 후원영수증 발행을 위해 이름/주민등록번호/주소/후원금액/입금일자를 기재하신 후 010-2937-0134로 문자를 부탁드립니다
 
세상을 바꾸는 5분
ㄴㄷㄷㅇ 

서울에서 야심차게 준비를 한 
세상을 바꾸는 5분과 ㄴㄷㄷㅇ(노동원)

정상훈 위원장과 함께 각 이슈들을 알기 쉽게 배우는 세상을 바꾸는 5분과

노동 서울 원들을 찾아다니며 인터뷰를 하는 ㄴㄷㄷㅇ(노동원)이 지속적으로 업로드가 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공유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