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

[서울시당] 사전투표소 장애인접근권 조사를 진행합니다

서울시당 사무처입니다.


30일, 31일 사전투표가 최초로 실시되고 이 때의 투표율이 전체 투표율에 영향을 많이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우리 당원들께서도 사전투표를 많이 하시고, 주변에도 많이들 권해주시길 바랍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렇게 처음으로 실시하는 사전투표가 대부분 동주민센터에서 진행되는데 이 중에는 장애인접근권이 제대로 보장되지 않는 곳에서 진행하는 곳이 있을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보통 민원창구는 1층에 있기 때문에 여기에 접근하는 경사로 등등은 구비하지만 투표소를 1층 이외에 설치할 경우 엘레베이터가 없으면 사실상 계단을 통해서밖에는 투표소에 접근할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서울시당에서는 장애인위원회와 함께 사전투표소 장애인접근권에 대한 조사사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사전투표를 하러가시는 당원분들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1) 우선 사전투표를 하러 갑니다. 어느 동주민센터나 신분증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2) 투표소가 1층이 아니라 2층 이상이라면 엘레베이터 등 장애인편의시설이 설치되어있는지를 확인합니다. 


(2)-1 있다면, 사전투표를 그냥 하시면 됩니다^^


(2)-2 없다면, 보통 투표자가 이용하는 통로(계단 등)와 투표소를 알리는 표지가 나오도록 사진을 찍습니다. 


(3) 사전투표를 하신 후, 앞서 찍은 사진을 '노동당 서울시당 페이스북'에 올려주시면서 해당 주민센터의 이름을 적습니다.


(시당 페이스북: http://goo.gl/3LTsG0)


(4) 끝!!



장애인위원회는 이런 사례를 전국적으로 조사하게 됩니다. 그러면 서울시당의 사례와 함께 사전투표 과정에서 장애인접근권이 고려되지 못한 부분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요청하게 됩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꼭 부탁드립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786-6655 나 010-3911-구육칠구(문자문의)로 해주세요!

*참고사항: 지난 2010년 당시 광진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서 조사한 투표소 장애인접근권 자료


보도자료-광진구 투표소 장애인접근성 실태조사(언론사).pdf